본문 바로가기
UAE

UAE는 한국을 사랑한다고? [한류IN중동]

by Mr.Randy 2020. 1. 13.

우리나라의 K-POP음악을 듣고 한국음식을 먹고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들을 TV에서 많이 보셨을겁니다. 정말 사실일까? 중동에서 한국문화가 통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을겁니다. 그래서 실제로 중동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는 UAE에서 근무했으며 2017년부터 2019년 1월 한국에 돌아올때까지 근무했습니다. 카더라 통신이 아닌 직접 눈으로 본 사실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UAE 한국문화원

아부다비에는 한국문화원이 있습니다. 아부다비 시내에서 20분정도 떨어진 칼리파공원 인근에 위치한 한국문화원은 한국문화체험 및 공연, 미디어 등의 한국문화를 전파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UAE의 많은 대학생 및 일반인들이 이곳을 방문하여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한식만들기, 한복체험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개방하며 오전 9시 오픈 오후 8시 폐관입니다. 한국도서를 빌려볼 수 있는 도서관도 있어서 UAE의 교민들이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참고로 중동 유일의 한국문화원은 아니며 추후 제가 다루고자 하는 주제인 '이집트'에도 한국문화원이 있습니다. 총2개의 한국문화원이 중동지역에 설치되어있습니다. 한국문화원이 있어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현지인들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되고 있습니다.

 

2.한국어말하기대회

 

직접 촬영한 한국어말하기대회

한국어를 좋아하는 현지인들이 많다보니 한국어학당, 한국어학과도 생겼습니다. 실제로 UAE에서 만난 현지인 여학생들 중 많은 숫자의 학생들이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거나 한국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한국어말하기 대회도 있습니다. 저는 한국어대회를 2번정도 볼 수 있었는데 UAE전통의상인 아바야를 입고 '한국어'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모습에서 큰 자부심과 한국문화의 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UAE의 많은 대학교에는 한국동아리도 생겨 자발적으로 한국을 공부하고 한국문화와 역사까지도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언론이 아닌 현지인친구와 함께 확인한 모습들이며 한국드라마가 방송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3.태권도대회

한국의 국기인 태권도 역시 UAE에서 인기 스포츠입니다. 특히 샤르자나 푸자이라 지역에서 태권도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예의(Manner)와 자기방어법(Protection)을 배우기때문에 남녀노소 할것없이 태권도를 배우는 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UAE한국문화원에서는 아랍학생들을 대상으로 태권도를 가르치고 있으며 많은 태권도 사범들이 태권도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곳이 UAE입니다. 이는 이집트 및 카타르, 쿠웨이트 등 중동전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건강과 함께 자신의 몸을 지키는 운동인 태권도 활동 인구는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4.한국음식

한국음식(K-FOOD)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사실 UAE는 이슬람국가이기때문에 돼지고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돼지고기가 많이 들어가는 한국요리의 특성상 사랑받기 어려울거라고 생각하실텐데요 이곳 UAE에는 많은 한식당들이 수많은 연구를 통해서 '할랄 한국음식'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슬람 경전 코란에 나와있는것처럼 '허용된' 재료들을 통해서 만드는 한국음식들은 UAE현지인들의 마음을 흔들어놓기 충분했습니다. 소고기로 만든 불고기, 햄대신 치즈나 닭고기가 들어간 김밥, 닭계장까지 많은 한국음식들이 사랑받고 있지만 '한국치킨'에 대한 인기는 NO.1입니다. 우리나라 양념치킨의 달달하면서도 매콤한 소스가 이곳 UAE 및 중동전역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슬람 율법에 의거해 닭고기는 모두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인만큼 바삭바삭한 닭튀김에 맛있는 한국식 소스가 버무려져 중동최고의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바이의 K-POP치킨을 비롯해 아부다비의 마당치킨 등 대부분의 한식당에서 맛있는 치킨을 만들고 있습니다. 

 

5. K-POP의 힘 

사실 몇년전까지만 해도 중동지역에서 한국문화는 잘 알려지지 않는 소수의 문화였습니다. 그런 한국문화를 알리는데 가장 큰 역할은 한건 역시 BTS나 엑소와 같은 글로벌 가수들입니다. 엑소의 팬들은 두바이 부르즈칼리파에 엑소의 음악을 입혔고 엑소 역시 두바이를 찾아 팬들의 축하에 화답했습니다. BTS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공연을 할 정도로 중동지역 제1의 스타입니다. 한국은 몰라도 BTS는 알만큼 그들의 영향력은 거대했습니다. BTS에 대한 관심이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지금의 한류를 만들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K-POP가수들은한국을 중동으로 진출시킨 자랑스런 존재들입니다. 전통의상인 아바야가 흘러내릴정도로 그들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한국어로 된 노래를 따라부르는 중동 현지인들을 보며 문화의 힘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다녀온 UAE, 오만, 바레인, 이집트, 튀니지, 모로코까지 이슬람 전역에 부는 한류의 흐름을 따라 많은 한국의 기업들이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중동은 분명 먼 지역이지만 문화라는 공동의 가치에서 하나입니다. 지금 중동지역은 한국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