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AE

중동지역 비즈니스 시작은 이렇게 해보세요.(비즈니스 꿀팁)

by Mr.Randy 2020. 2. 12.

앗쌀라무알라이쿰(안녕하세요 라는 아랍어) 중동지역 해외주재근무 및 해외영업 담당자로서 오늘은 중동지역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보시면 좋을만한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흔히들 중동지역이라고 하면 사우디아라비아나 UAE만을 생각하실텐데 오늘은 중동을 지역별로 나누어 비즈니스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동비즈니스에 대해서는 너무 어렵고 막막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기때문에 이번 포스팅이 큰 힘이 될것으로 기대됩니다.

 

1.직접 뛰어야한다 : 대부분의 해외영업이나 온라인마케팅 담당자분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거래처를 찾거나 오퍼를 보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굳이 중동이 아니더라도 그렇게 추천드리는 방법이 아닙니다. 만약 본인의 회사가 해당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지않다면 중동지역 출장을 통해 직접 찾고 만나서 얼굴을 마주하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중동지역은 업무시간이 매우 짧거나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업무시간 외 메일이나 메신저를 확인하지 않기때문에 반드시 직접 발로 뛰는 영업을 해야합니다.

 

2.믿음직한 파트너 혹은 통역을 찾아라 : 낯선 중동지역에서 자신의 힘만으로는 회사와 아이템을 찾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나 영어가 통용되는 UAE와 같은 걸프연합국이 아니라면 아랍어를 사용하는 현지인 파트너 혹은 한국어와 아랍어가 가능한 통역사와 함께 다녀야합니다. 정보의 양과 질이 달라지며 현지사정이나 문화, 언어를 아는 사람에게 호의적이기때문입니다. 물론 믿음직한이라는 수식어를 붙힌 이유는 정직하지 않고 사람을 속이려하는 부류들도 분명 존재하기때문입니다. UAE의 경우 현지인들이 아닌 대부분 시리아나 이집트인들이 통역을 자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원을 잘 알아보셔야합니다.

 

3.할랄과 하람을 알아야한다 : 이슬람에서 허용된것은 할랄, 금지된것은 하람 이라고 합니다. 음식부터 시작해서 모든 문화에 이슬람율법이 적용되는 아랍인들에이 금기된것은 비즈니스를 수포로 만드는 일입니다. 술이나 돼지고기와 같은 허용되지 않은 '하람'을 조심하시고 노출이 있는 옷, 다른 종교에 대한 이야기도 삼가하십시오. 반대로 그들이 좋아하는 할랄음식(한국 식품중에서도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들이 많습니다)을 선물한다면 호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사디끼(아랍어로 친구)가 되세요 : 중동지역 비즈니스를 하면 가장 많이 듣는 말이 MY FRIEND(내 친구) 또는 사디끼(FRIEND)라는 단어입니다. 비즈니스적인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중동지역 사람들은 낯선 아시아인들이 자신들의 문화에 관심을 갖고 돈이 아닌 마음을 주는것에 큰 감사를 표합니다. 주변의 중동관련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은 매번 선물과 안부를 준비하며 그들의 진정한 친구가 되려고 합니다. 결혼식이나 그들의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내가 당신과의 관계를 더 두텁게 만들고 싶습니다. 라는 진심을 보인다면 느리지만 조금씩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5.기다려야합니다 : 무역조건중 T/T조건(현금 선납)을 희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어음보다는 현금의 유통이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동국가들 특히 글로벌 대기업이 아닌 경우 결제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충분히 알아봤고 믿을 수 있는 회사의 경우 기다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돈이 없어서 결제가 늦는것이 아닙니다. 중동지역 비즈니스 특성상 제품을 팔았더라도 실제로 돈이 들어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을 알려드리며 재촉하지 않고 당신을 신뢰하고 있다 기다려야한다는 메시지를 준다면 지속적인 거래가 가능합니다.

댓글